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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 이론. 심리성적 psychosexual

발달이론 전문가되기developmental theories

by 아뵤우카도선생님 2020. 6. 14.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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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mund Freud는 서구 사상에 큰 영향을 준 이론가입니다. 프로이드는 우리가 대부분 모르는 동기와 갈등에 의해서 움직여지며 우리 성격은 인생의 초기경험에 의해 형성된다고 제안함으로써 인간 본성에 대한 기존의 유력한 개념을 도전했습니다.

정신 역동 이론은 인간에게 내재되어 있는 성적 욕구를 충족하는 방식과 주변 사람들과의 사회적 관련성 속에서 인성의 발달은 연구하였습니다.

 

1. 프로이드의 정신(mind)구조 3가지

의식
(conscious)
어떤 순간에 지각되는 모든 경험과 감각들로 구성되며 정신의 아주 작은 부분만이 의식의 영역에 해당합니다.
전의식
(preconscious)
의식과 무의식의 통로입니다. 즉, 어느 순간에는 의식되지 않지만 자발적인 노력에 의해 의식할 수 있는 이용 가능한 기억을 의미합니다.
무의식
(unconscious)
정신세계의 가장 깊은 곳에 감추어져 있어 기억하지 못하는 부분을 뜻합니다. 즉, 전혀 의식되지 않으나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프로이드는 인간의 모든 정신 과정이 무의식으로부터 기원한다고 하였습니다.

2. 인간관

인간은 본능과 사회적 제약 사이에서 갈등하는 존재이다. 인간의 모든 행동은 원초적인 본능적 행동에 의하여 활성하게 된다. 본능이란 내적인 신체적 자극원에 대한 심리적 표상으로 심리적 표상은 소망이라고 하고 그 근원인 신체적 자극은 욕구라고 한다.

-인간에게는 세 가지 본능적 충동 또는 동기가 있다.

(1) 리비도 (Libido) : 성적충동

(2) 생명보존충동: 굶주림이나 통증과 같은 본능

(3) 공격충동

- 이 중 인간 행동의 대부분을 지배하는 것은 리비도이다.

 

(3) 인성의 구조

원초아
id
-있는 그대로의 억제되지 않은 본능적 에너지의 창고로 영아는 원초아만을 가지고 있다.
- 원초아는 내적으로 또는 외부 자극으로 인해 발생한 긴장감을 즉각적으로 해소하고 편안한 상태로 돌아가려는 특성을 지니며, 이러한 긴장 감소의 원칙을 쾌락의 원리라고 한다.
자아
ego
-자아는 계획, 조직, 사고하는 인성의 한 부분으로 적절한 때가 올 때까지 욕구의 충족을 지연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영아는 점차 원초아로부터 계획, 기다림, 대화와 같은 인지적 기술을 통해 더욱 성공적으로 욕구를 만족시킬 줄 알게 되며, 이를 현실의 원리라고 한다.
초자아
superego
-양심이라고 부르는 것처럼 다른 부분을 감시하고 선악을 구분하여 사회와 부모가 원하는 형태로 원초아를 배출시키려는 인성의 한 부분으로 사회의 원리에 따라 작동한다.

* 인성의 서로 다른 부분에서 갈등이 생겼을 때 불안이 발생한다. 자아는 불안을 다룰 수 있으나, 자아가 다루기에 너무 클 때는 방어 기제를 사용하는 무의식적 전략에 의존하게 된다.

 

(4) 인성발달단계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psychosexual

* 프로이드의  psychosexual 심리성적

: 성본능의 성숙이 성격 발달 단계의 기저에 있으며, 부모가 아동의 본능적 충동을 관리하는 방식이 아동이 나타내는 특질을 결정한다고 말하는 프로이드의 이론.

 

영아기를 거치면서 리비도(Libido)가 옮겨가며 집중되는 부위에 따라, 각각의 본능을 충족시키는 방식과 정도에 따라 인성의 세 가지 기본 구조로서 (원초아, 자아, 초자아)가 발달하여 개인의 성격을 구성한다.

구강기 -> 항문기 -> 남근기 -> 잠복기 -> 생식기

1. 구강기 생후~1세 - 리비도는 구강에 집중된다.
-원초아가 행동을 지배하여 빨기, 깨물기, 삼키기 등 생리적 욕구에 따른 만족을 추구한다.
2. 항문기 1~3세 - 리비도가 항문에 집중되어 마음대로 배설하는 데서 욕구의 충족을 느끼거나 배변 훈련에 의해 본능의 충동을 간섭하는 외부의 힘을 처음으로 맛보게 된다.
- 원초아와 자아가 행동을 지배한다.
- 변훈련은 자녀와 부모 사이에 큰 갈등을 만든다. 부모가 만드는 정서적 분위기는 지속적인 효과를 가질 수 있다.
3. 남근기 3~6세 - 리비도가 성기에 집중되며, 이성부모에 대한 근친 상간의 욕망과 동성부모에 대한 거세 불안을 느끼게 된다.
- 동성부모에 대한 동일시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해결하고 부모의 가치나 기대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초자아를 발다시킨다.
- 소년의 경우(오이디푸스콤플렉스), 소녀의 경우(일렉트라 콤플렉스)라 부름.
-이 갈등으로 인한 불안은 아동들이 동성부모의 성역할 특성과 도덕기준을 내면화하도록 만든다. 초자아 형성의 기제는 내부 투사이며 (자아조정능력을 갖게 해준다.)
4. 잠복기 6~11세 - 성적 욕구가 최소화되는 기간이다.
- 성인과 같은 본격적인 성적 흥분은 아직 명백하게 나타나지 않는다.
- 남근기의 외상이 성적 갈등을 억압하고 성적 충동을 학업과 원기왕성한 놀이로 바꾸어 준다. 아동이 학교에서 더 많은 문제해결 능력을 획득하고 사회적 가치를 내면화함에 따라 자아와 초자아는 계속 발달한다.
5. 생식기 12세 이후 - 사춘기는 성적 충동을 다시 깨우게 된다. 청소년은 이런 충동을 어떻게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방식으로 표현하는가를 배워야 한다. 발달이 건강하게 이루어지면, 성숙한 성적 본능은 결환가 자녀양육에 의해 충족되어 진다.

* 프로이드 이론에 따른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1. 바람직한 인성교육이란 성격의 3가지 구성요소가 조화를 이루며 적절한 비율을 유지하도록 돕는 것이다.

2. 유아의 능력에 맞는 적절한 규칙을 부여함으로써 합리적인 초자아가 형성되도록 도웁시다.

3. 유아들이 바람직한 초자아를 형성하도록 사회, 도덕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의 모델링을 제시합시다.

4. 만족 지연의 습관을 길러주어 이드(id)에 대한 자아의 통제력을 길러줍니다.

5. 욕구가 과도하게 억압되지 않도록 표현활동을 많이 제공하여 정서적 안정감을 갖게 도웁시다.

 

결론: 자아가 초자아와 원초아에 의해 발생되는 불안들을 합리적으로 잘 다룰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부적응 행동시에는 아동의 잘못된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고, 합리적인 규칙을 제공하여 귀납적 훈육을 하도록 합시다.

 

 

 

참고문헌: 아이미소, 유아교육개론

David R. SHAFFER, KATHERIND KIPP, 발달심리학제8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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