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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Psychoscocial theory

발달이론 전문가되기developmental theories

by 아뵤우카도선생님 2020. 6. 14. 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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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릭슨이 주장한 심리사회적 이론 (Psychoscocial theory)

Frued 이론을 Erikson이 개정한 것을 말하며, 발달에서 사회문화적 (성적인 것보다는) 결정인자를 강조하고, 8개로 된 일련이 심리사회적 갈등을 가정한다. 건강한 심리적 적응을 보여주려면 사람들은 이 심리사회적 갈등을 성공적으로 해결해야만 한다고 주장하였다.

 

오늘의 키워드: (심리사회적 갈등 = 발달적 위기), (8개의 발달단계)

 

1.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8단계

대략의
연령
에릭슨
심리사회적 위기
에릭슨의 관점과 사회적영향 대응되는
프로이드 단계
출생~1세 기본적 신뢰 대 불신 영아는 자신의 기보적 욕구를 돌보아 주는 타인을 신뢰하는 것을 학습해야 한다. 만약 돌보아 주는 사람이 거부적이거나 비일관적이면, 영아는 세상을 믿을 수 없거나 의지할 수 없는 사람들로 가득 찬 위험한 곳으로 보게 된다. 일차적인 양육자가 중요한 사회적 대리인이다.
- 유아는 음식과 보살핌에 대한 욕구가 편안하게 규칙적으로 충족되는 경험을 하면 신뢰감이 발달된다.
구강기
1~3세 자율성 대
수치심(회의감)
아동은 "자율적"이 되는 것(스스로 먹고 입기, 자신의 위생을 돌보기 등)을 학습해야 한다. 이 독립을 달성하는 일에서의 실패는 아동이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고 수치심을 느끼게 할 수 있다. 부모가 중요한 사회적 대리인이다.
- 이 시기 동안 부모는 아이를 보호해야 하지만 과잉 보호를 해서는 안 된다. 만일 부모가 안심시키는 태도나 확신 있는 태도를 유지하지 않고, 또 유아의 기본적 운동과 인지적 기술을 숙달하려는 노력을 강화해주지 않으면, 수치심을 느끼기 시작한다.
- 에릭슨은 이 단계에서 너무 많은 의심을 경험한 유아는 인생 전반에 걸쳐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잃게 된다고 믿었다.
항문기
3~6세 주도성 대
죄의식
아동들은 큰 아이로 행동하려 하며, 자신의 역량을 넘는 책임을 받아들이려고 노력한다. 그들의 목표나 활동은 때때로 부모나 다른 가족의 목표나 활동과 갈등을 빚기 시작한다. 이 갈등은 아동들이 죄의식을 느끼게 만들 수 있다. 이런 위기의 성공적인 해결은 균형을 필요로 한다.
- 아동은 주도성을 계속 유지하면서 타인의 권리, 특권, 목표를 침범하지 않는 것을 학습해야 한다. 가족이 중요한 사회적 대리인이다.
남근기
6~12세 근면성 대
열등감
학령 초기에 유아들은 에릭슨이 '근면성'이라고 부르는 것을 발달시킨다. 이들은 인내와 완성된 작업의 주는 기쁨 간의 관계를 알기 시작한다. 학교와 이웃은 가정에서의 도전과 균형을 이루어야 하는 새로운 도전들을 제공한다. 또래들과의 상호작용 또한 점점 더 중요해진다.
- 학업이나 집단활동 그리고 친구들을 상대하는 유아의 능력은 자신감을 가져오는 반면에 도전에 대한 어려움은 열등감이라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 중요한 사회적 대리인은 교사와 또래들이다.
잠복기
12~20세 정체감 대
역할혼미
아동기와 성인기 간의 교차로이다. 청소년은 "나는 누군가?"라는 질문에 매달린다. 청소년은 기본적인 사회적, 직업적 정체감을 확립해야 하며, 아니면 그들이 성인으로서 해야 할 역할에 대해 혼돈된 상태로 남아 있게 된다. 중요한 사회적 대리인은 또래집단이다. 초기 성기기
(청소년기)
20~40세 친밀성 대 고립 이 단계의 일차적인 과업은 강력한 우정을 만들고 타인과 함께 사랑과 동료애의 인식을 갖는 것이다. 외로움과 고립감은 우정이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이 없어서 생기게 된다. 중요한 사회적 대리인은 연인, 배우자, 친한친구이다. 성기기
49~45새 생산성 대 침체 이 단계에서 성인은 자신의 직업에서 생산적이 되거나 가족을 부양해야 하며 젊은이의 욕구에 관심을 갖는 과업에 직면한다. 이러한 "생산성"의 기준은 자신의 문화에 의해 규정된다. 이런 책임을 받아들일 능력이 없거나 기꺼이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들은 정체되거나 자기중심적이 된다. 중요한 사회적 대리인은 배우자나 자녀, 문화적 규준이다. 성기기
노년기 자아통합 대
절망
최고점에 이른 사람은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수용하고, 충족감을 가진다. 이전의 단계를 통합하고 기본적 정체성과 타협하게 된다. 아니면 충족되지 못한 약속들과 실현되지 못한 목표들로 이루어진 주로 절망으로 가득찬 것으로 되돌아 보다. 성기기

 

2.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따른 유아교육 현장 적용하기

- 관찰을 통해 유아들이 겪고 있는 발달적 위기를 발견하여 필요한 도움을 제공합시다.

- 행동의 사회적 기준에 대한 명확한 한계를 제시합니다.

- 주도성을 발달시키도록 놀이와 탐색을 격려하고 유아의 질문에 성의있게 대답합시다.

- 유아들이 상상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풍부한 환경과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고 선택의 기회를 줍시다.

 

참고문헌: 아이미소-유아교육개론, shaffer kipp-발달심리학 제8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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