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Gesell 게젤의 성숙이론과 학습준비도

발달이론 전문가되기developmental theories

by 아뵤우카도선생님 2020. 6. 13. 23:40

본문

성숙주의 이론은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 철학에 그 뿌리를 둔다. 루소는 "발달이란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 전개된다."고 하여 아동이 지니고 있는 유전적 성향을 자연스럽게 펼처갈 수 있도록 자연의 원리에 따르는 교육이 필요함을 강조하였습니다. 성숙주의 심리학 이론은 인간에게 내재된 성장의 가능성에 대한 가정에서 출발하여 인간의 내부에는 발달과 성숙을 위한 내적인 시간표가 있어 이에 따라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인 성장을 이루며 인위적으로 앞당기려고 노력은 오히려 유아의 발달을 왜곡하고 자기 신뢰감을 감소시켜 무력하게 만들 수 있음을 경고합니다.

따라서, 유아교사는 유아의 개인차와 발달을 고려하여 유아의 성장을 지지하는 교육적 모델이 되어야 겠지요?

 

게젤(Gesell) - 성숙이론

게젤은 발달과정의 방향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기제를 '성숙' (maturation) 으로 보았습니다.

* 성숙이란? 유전자의 발달과정에서 발달의 방향을 결정하는 기제이며,  인간은 출생 전만이 아니라 출생이후에도속적으로 특수한 순서를 거치며 발달이 진행되도록 성숙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아동은 모두가 동일한 순서를 거치며 발달을 하지만, 그 성장 속도는 서로 다르다는 것이지요.

* 준비도란? 학습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소지를 충분히 갖추게 된 상태를 말합니다. 유아가 성숙할때까지 기다려야 하며, 유아가 특정한 시기에 보이는 행동은 그와 관련된 학습을 위한 준비가 되었음을 나타내 주는것 입니다. 따라서, 성장과 활동의 주도권은 유아 자신에게 있다고 봅니다.

* 행동목록표 : 게젤이 제시한 행동목록표는 각 연령에서 기대되는 행동의 기준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로 영상촬영 기술을 이용하여 유아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표준화된 행동목록을 만들었지요. 유아가 배울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준비될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1. 기본 관점 : 사전 결정론적 발달관

성숙은외적인 환경과는 명백하게 구별되며 교육이나 연습의 효과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어떤 기술이성숙에 의해 좌우된다면 그 기술을 성숙 스케줄보다 앞서 가르치려고 노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환경은 성장을 유지, 변화, 수정할 수 있으나 발달의 기본적인 과정을 생해내지 못합니다. 따라서 제한적이고 왜곡된 영향을 주는 외적 강요를 줄이고 사전 결정된 성장의 결과가 이루어지도록 할 때 유아의 발달이 최대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2. 성숙의 원리 (4가지)

(1) 방향의 원리

발달은 정해진 순서에 따라 일어난다는 것이다.

(2) 상호적 교류

인간은 두반구의 뇌, 두 눈, 두 손 등이 양측적으로 되어 있으며, 이러한 양측에서 대칭되는 부분이 각기 한 가지씩 발달한 뒤 서로 통합되어 점차적으로 균형적이고 효과적인 체제를 이룹니다.

(3) 자기규제

인간은 성장과정에서 상당한 정도의 자기 규제를 나타냅니다. 인간은 자기 규제의 의해 수면 주기, 수유 주기 등을 스스로 조정합니다. 또한 유동적인 성장의 본질적인 기저로서 모든 발달은 안정과 불안정의 시기를 주기적으로 거치면서 이루어집니다.

(4) 개성과 개인차

인간은 각기 개인적인 기질과 성장 유형의 차이에 따른 독특성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문화적 훈련은 유아의 독특성에 맞추어 이루어져야 합니다.

 

3. 게젤의 성숙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 유아의 내적인 성장시간표를 중시하여 교육을 통해 보다 빨리 성장하도록 기대하고 재촉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성장할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 유아교사는 유아의 자기 규제된 성장을 나타내는 신호와 단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직관적인 민감성이 필요합니다.

- 교사들은 발달의 경향과 순서에 대한 이론적 지식이 필요합니다. 특히 발달이 안정과 불안정 시기를 왔다 갔다 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성숙의 원리 중 자기규제의 원리 참고)

- 유아의 단계적 성장에 따른 흥미와 욕구에 대한 주의 깊은 관찰과 통찰력을 통해 유아에게 적절한 환경을 구성해 줄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 유아에게 많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성인의 개입은 최소화 해야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