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언어의 특성, 언어의 기능(스테브, 할리데이, 야콥슨)

유아교육 전문가되기 Early Childhood Education

by 아뵤우카도선생님 2020. 7. 5. 22:22

본문

 

 

<언어의 특성>

1.이원성

-두가지의 성질

-인간의 언어는 소리의 체계와 의미의 체계가 분리 독립되어 있다.

-비슷한 소리가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질 수도 있고 전혀 다른 소리가 동일한 의미를 가질 수도 있다.

-동물의 신호는 소리와 의미가 구분되지 않는다.

2. 임의성

-언어는 어떤 사물이나 개념, 상황에 임의적인 문자와 음석을 연결한 사회구성원들 간의 약속이다.

-사회구성원들 간의 합의에 의해서 그 문자와 음성 약속은 바뀔 수 있다.

3. 추상성

-언어는 어떤 사물이나 개념, 상황을 대표하는 상징이므로 실제 표상하는 사물과 유사성이 없다.

4. 체계성

-언어는 의미 없는 임의적인 기호들이 문법적 규칙을 가지고 의미 있는 단어를 만들면서 수많은 결합을 일으키고, 무한한 수의 문장을 만든다.

-단순히 기호와 어휘를 집합해 노하서는 완전한 의사소통을 할 수 없다.

5. 가변성

-언어는 어떤 측면에서 살아있는 유기체이다. 시간의 흐름과 사회의 변화, 사용자의 요구와 편의에 따라 변화한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새롭게 태어나는 언어도 있고 사용하지 않게 되면서 사라지는 언어도 있다. 따라서 언어학습은 일생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는 과제이다.

6. 생산성

-인간이 사용할 수 있는 언어기호는 각 언어 문화권마다 한정되어 있다.

-제한된 임의적 기호와 문법적 규칙을 사용하여 수많은 어휘와 문장을 만들어낼 수 있다.

-어휘와 어휘, 문장과 문장을 조합함으로써 수많은 의미를 재창조할 수 있다.

* 언어의 특성 6가지 -> 이원성, 임의성, 추상성, 체계성, 가변성, 생산성

 

 

<언어의 기능> -> 할리데이, 스타브, 야콥슨에 대해 알아보자!

1. 할리데이(haliday, 1975)

언어의 기능. 할리데이(Halliday)

도구적 기능

언어는 인간이 지닌 다양한 욕구와 소망, 요구를 표현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한다.

여행을 가고 싶다. 물 주세요.”와 같이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야기 하고 이를 충족하는 도구가 된다.

2. 통제적 기능

언어를 통해 자신과 타인의 행동, 감정, 태도를 통제하고 조정한다.

난 오늘 이 일을 마칠거야.”처럼 자신의 행동을 조정하고 범위를 한정짓는 데 사용된다. 또한 타인의 행동을 조정할 수도 있다.

-교사가 유아를 호명하며 ~! ~해라!”하면 해당 유나는 지시에 따르기

3. 상호작용적 기능

언어는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데 사용된다. 공적인 관게의 언어적 소통뿐 아니라 개인적인 관계 형성과 유지에 기능한다.

4. 표현적 기능

언어를 통해 인간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 태도를 표현하고 개인적 정체감을 인식하게 된다.

이 그림은 색이 마음에 들어, 난 수영을 좋아해.”와 같이 개인적인 정체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일기, 자기소개, 에세이 등에서 자주 표현된다.

5. 발견적 기능

언어는 정보를 찾고 문제 해결을 우해 주위 환경을 탐색하기 위한 수단이 된다.

나뭇잎이 왜 물들었어? 나는 어떻게 태어났어?” 와 같이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주변을 탐색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6. 상징적 기능

언어를 통해 가상의 환경, 상황을 설정할 수 있으며 상상의 세계는 각 개인의 독특함을 나타낸다.

-같은 언어라 할지라도 개인의 경험과 상상능력에 따라 다른 시대, 형상이 그려져 언어자체는 그야말로 역동성을 지니게 된다. 언어가 지닌 상상적 기능으로 인하여 인류는 무수한 문화유산들을 생성해오고 있다.

7. 표상적 기능

언어는 개인에게 새로운 정보를 전달하고 설명하고 표현하도록 하는 기능을 가지며, 다른 사람과 아이디어나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언어의 표상성은 유아들이 언어 자체에 대한 경험이 얼마나 많고 깊이가 있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언어의 기능. 스타브(stabb) =스테브

유아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언어사용에 대한 교사의 관심이 필요

사회적욕구의

주장

자신의 권리나 욕구를 주장하는 것, 상대방에 대해 긍정적, 부정적 표현을 하는 것, 의견을 요청하는 것, 그리고 대화를 이어가기 위해 우발적인 표현을 하는 것 등을 포함한다.

자아중심적 특성으로 인해 영유아는 자신의 권리와 욕구에 따라서 상황을 판단하기 때문에 의사소통을 비판, 위협, 논쟁으로 끝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차츰 자신의 권ㄹ와 욕구를 적절히 주장하는 것을 배우고, 타인과 협상하게 된다. 특히 그래서?”, “저런... 그랬구나.”와 같이 상대방에게 관심을 보여 주는 우발적인 표현은 대화를 지속하게 해준다.

-사회적 욕구의 주장 기능은 교사가 영유아에게 자신의 욕구가 무엇인지 직접 말하게 하거나 학급행사를 할 때 유아들의 의견을 구함으로써 촉진될 수 있다. 또한 활동자료를 친구와 함께 나누어 쓰거나 순번을 스스로 정하도록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2. 통제

어떤 일이 행해지기를 바랄 때 요청, 요구, 간청, 협박, 명령 등을 하는 것을 뜻한다.

-통제 기능은 과자 좀 주세요와 같이 직접적으로 표현될 수도 있지만, “저 선반 위에 있는 상자에 손이 닿나요?”과자가 참 맛있어 보이네요.”와 같이 간접적 표현을 통해 이루어질 수도 있다.

-영유아의 경우에는 타인 뿐 아니라 스스로를 통제하기 위한 언어 기능도 많이 사용한다. (“여기에 노란색을 칠해야지”)

-통제 기능을 촉진하기 위해 교사는 자신이 영유아에게 지시하기보다 영유아가 지시하게 할 수 있다.“너처럼 멋진 집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되니?”

3. 정보

어떤 사물에 이름을 붙이거나 특정 사건을 회상하는 것, 관찰이나 비교를 통해 정보를 알려주는 것 또는 정보로를 요청하는 것을 의미한다.

-영유아의 질문 중에는 정보를 요청하기 위한 것이 많으며, 교사가 역시 영유아의 지식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종종 질문을 사용한다. “올챙이가 크면 뭐가 되니?” 그러나 영유아들끼리는 서로에게 정보적 언어기능, 즉 질문을 잘 사용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정보적 언어 기능을 유도하려면 화자와 청자가 서로 정보를 공유해야 하는 상황을 만들어주어야 한다.

또한 브레인스토밍과 같이 목록을 만드는 활동물에 대해 아는 것을 말해보자와 같이 두 가지 사물을 비교하게 하는 활동도 도움이 된다.

4. 예측 및 추론

발견, 집중 탐문, 질문, 사색 등을 추구하는 언어를 뜻하는 것으로 어떤 사건에 대한 예측이나 추론을 제공하거나 요구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예측 및 추론 기능은 과학 실험 중 많이 발견되며 얼음을 녹이면 어떻게 될까?”, “저 병은 왜 가라앉았을까?”. 답이 불분명할 때 ?”라는 질문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어머니가 그림책을 읽어 줄 때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 것 같니?”라고 질문하는 것과 같이 일상생활에서도 예측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5. 투사

자신을 타인의 경험에 주입하는 것으로서, 만약 다른 사람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를 표현할 목적으로 주로 사용한다.

-이 기능은 타인의 견해를 알기 위해서 상상력을 확장해야 하므로 다른 기능들보다 훨씬 어렵다. 영유아의 경우 이 기능은 주로 역할놀이 영역에서 발견되며, 분장을 하거나 연극 의상을 입음으로써 촉진될 수 있다.

-또한 책을 읽은 후 이 이야기에서 네가 동생이라면 어떻겠니?” 등의 질문을 통해 여러 가지 다른 관점에서 생각해 보게 함으로써 투사 기능을 장려할 수 있다.

언어의 기능. 야콥슨(jakobson)

1.참조적 기능

대상들은 이름을 가지고 있다. 사태나 활동 등에도 이름이 붙여진다. 이와 같이 말은 대상이나 사태 등을 상징적으로 지칭하는데 쓰인다.

2. 친교적 기능

언어가 의사소통의 수단임은 자명한 일. 언어는 단순히 사람의 생각을 전달하든지 인습적인 인사말을 나누는 것을 넘어서 감정을 표현하고 공감. 언어는 대인간의 친분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3. 상위 언어적 기능

사람은 언어로서 사물과 대상을 지칭하고 그의 상징적 의미를 이해하는 데 그치지 않고, 언어 자체를 분석하고 자기와 타인의 언어과정을 설명하는 일에 언어를 사용한다.

4. 시적 기능

언어 자체의 필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도 언어가 사용된다 .말하자면, 언어의 예술성과 창조성을 고양하기 위한 목적에도 언어가 이여한다.

5 표현적 기능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 이를 표현해서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사용되는 기능

6. 동기화 기능

사람은 말로써 어떤 결심을 하게 한다든지, 태도를 변경하게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언어는 타인으로 하여금 어떤 마음가짐이나 행동을 하도록 자극을 주기도 하고 격려하기도 한다. 언어는 타인의 동기화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참고서적: 유아교육과정2 - 임미선 박성희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