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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자들 마다 다르게 생각하는 (언어& 인지발달)

유아교육 전문가되기 Early Childhood Education

by 아뵤우카도선생님 2020. 7. 5. 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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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와 언어교육에 대해 이해 하자!>
-언어는 고유한 특징과 구성요소를 가지고 인간의 삻에서 다양한 기능을 하고 있다. 언어의 기능, 구조, 특징을 아는 것은 언어를 교육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지식이므로 각각의 용어를 정확하게 암기하고, 내용을 이해해야 한다.
특히 균형적 접근법이 강조되고 있는 현재 언어의 구성요소와 한글의 특징에 관한 문제에 대해 공부해야겠다.


<언어능력이란?>
말과 글을 이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타인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의미한다.
-> 말과 글(언어지식) + 말과 글을 사용하는 방법(언어기술)

<언어와 사고의 관계>
1. 언어발달은 인지 발달에 의존한다.(piaget)
-감각운동기 중반의 인지발달은 언어 습득에 필요한 전제요인이다.
-유아기 언어의 발달은 언어가 상징체계라는 것을 이해함으로써 시작되는 상징적 사고에 기인한다.
-언어는 사고 발달의 근원이라기보다는 사고의 발달을 반영하며, 인지가 발달함에 따라 자기중심적 언어에서 사회적 언어로 발달한다.

2.인지 발달이 언어발달에 의존한다.(bruner)
-언어는 인지 발달을 도와주는 요인이며, 상으로 지닌 것을 언어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 인지의 변화를 가져온다.
-언어는 인간의 사고를 효과적으로 조직하도록 도우며 언어 습득은 인지 발달에 가속도를 부여한다.

3. 인지 발달과 언어 발달은 병행한다.(vygotsky)
-언어와 사고는 독립적인 구조를 갖는다. 사고 과정에서도 전인지 단계가 있고, 언어 발달에도 전언어 단계가 있다.
두 과정은 독립적, 병행적으로 발달하다가 사고가 언어화되고 언어가 논리적으로 되는 사고와 언어의 합치점이 있게 됩니다.

4. 언어와 인지는 같은 것이다.(watson)
-사고와 언어를 동일시하였으며 사고는 소리만 없을 뿐이지 자기 스스로의 말이라여겼다.
-인간의 정신 활동을 인정하지 않고 사고도 행동으로서의 언어와 같은 것으로 파악하려고 하였다.

5. 언어 발달과 인지발달은 별개의 다른 요인에 의해 좌우된다.(chomsky)
문법은 유전적으로 결정되는 고정된 체계이며, 인간의 인지적 구조도 유전적으로 타고난 것이 개화되는 것이다.

*<번스타인(Bernstein)의 언어 사회화>
1. 언어를 사회화하는 제도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이며 결정적 요인은 가족의 계급이다.
2. 학교는 세련된 어법을 사용하므로 하류층 학생들의 학습에 상대적으로 불리하게 작용한다.
-제한된 어법: 하류 계층의 어법, 추상적 사고 및 주관적 감정의 언어 표현이 억제, 구문 구조가 단순(문법과 논리가 약함), 그림을 보아야 설명을 쉽게 이해
-세련된 어법: 중상류 계층의 어법, 구문 구조가 복잡(문법적, 논리적 관련성이 높음), 탈맥락화 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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