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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메니우스의'객관적 자연' vs 루소의 '주관적 자연' 비교분석

유아교육 전문가되기 Early Childhood Education

by 아뵤우카도선생님 2020. 6. 25. 22:34

본문

루소
교육관

성선설

아동 중심 교육 개성 존중(아동은 능동적인 주체)

소극적 교육

교사 = 안내자, 자연의 고유한 시간표

인간상

자연인

합자연의 교육

자연에 의한 교육 : 인간의 내부에 천성으로 갖추어진 각 기관과 능력의 자연스러운 내면적 발달

사물에 의한 교육 : 외부 세계의 사물과 접촉 - 감각, 경험으로 획득

인간에 의한 교육 : 자연에 의한 발달을 유용하게 사용하도록 가르침

코메니우스 교육관

성선설적 아동관, 기독교적 세계관

객관적 자연주의 교육(합자연의 교육)

감각적 실학주의 교육 : 직관주의 교육(실물을 통한 감각교육,학습자의 천성)

1. 코메니우스의 '객관적 자연'

사물의 발전을 유지하는 힘과 발전의 법칙을 자연으로 보고 자연의 법칙을 발견하여 교육에 적용하는 것.

 

2. 루소의 '주관적 자연'

인간 발달에 있어 자연적인 법칙을 발견하여 이에 따르는 교육, 인간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자연적인 흥미와 본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교육을 말함.

 

3. 페스탈로치의 '합자연의 원리'

교육의 방법과 원리는 어린이의 자연적인 요구와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짐.

 

-출처:(유아교육사상), 김병희 외, 공동체 p161

 

 

* 자연적 순서에 따르는 학습의 원리

1. 마음의 순수성을 잃기 전에 일찍 학습이 시작될때

2. 마음에 무엇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을 때

3. 교육 과정이 일반적인 것에서 구체적인 것으로 진행될 때

4. 모든 경우에 있어서 진행을 서두르지 않을 때

5. 학생들에게 너무 많은 과목으로 지나친 부담을 주지 않을 때

6. 학습 내용이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진행될 때

7. 아동의 본성에 흠이가지 않도록 연령에 적합한 내용과 방법을 사용할 때

8. 모든 것을 감각 기관의 매체를 통해 가르칠 때

9. 학습 된 것을 계속적으로 사용하도록 할 때

10. 모든 학습이 같은 방법에 의해 일관성 있게 가르쳐 질 때

이럴 때 자연의 순서에 따르는 교육, 합자연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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