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만0~2세 발달단계별 낮잠시간 infant nap time

영아발달 전문가되기baby development

by 아뵤우카도선생님 2020. 6. 14. 18:54

본문

 

낮잠은 뇌세포를 쉬게 하고, 기억을 재정비하기 때문에 이 과정을 통해 기억력이 강화된답니다. 영아는 어릴수록 개인적인 특성에 따라 수면 습관이 다르므로 부모는 잠드는 습관과 자고 나서 깰 때의 행동을 잘 관찰하여야 합니다.

 

낮잠 지도에서 중요한 점은 영아를 재우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잠들 수 있도록 이끌어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영아의 낮잠을 위해 블라인드나 커튼을 내려 빛을 차단하거나 조명을 조절하여 잠이 잘 들 수 있는 어두운 분위기를 조성하고 조용한 음악을 틀어주거나,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편안히 잠들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마련해야 합니다.

 

< 만 0~2세의 발달 단계별 낮잠시간과 형태, 특성 >

월령 낮잠 시간, 형태 및 특성
1~3개월 -하루에 4~5회 걸쳐 20시간 정도 잡니다.
-배가 고프거나 기저귀가 젖었을 때 눈을 뜨고 웁니다.
-2~3개월로 가면서 점차 수면시간이 줄어듭니다.
-자기 전에 우는 경우에 자장가를 부르거나 요람을 가볍게 흔들어 주면 울음을 멈추고 잡니다.
4~6개월 -잠자고 있을 때와 깨어 있을 때를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세 차례 정도 낮잠을 잡니다.
-밤에는 수유한 다음 바로 자고 12시간 정도 계속 잠을 잡니다.
7~8개월 -이전보다 쉽게 잠들고, 깬 다음에 혼자서 기분 좋게 놀기도 합니다.
-배가 고프면 자가도 눈을 뜹니다.
-오전에 자는 낮잠이 오후에 자는 낮잠시간 보다 깁니다.
9~10개월 -낮에는 밝은 곳보다는 어두운 방안에서 잠을 잘 잡니다.
-잠들면 머리를 돌리거나 엄지손가락을 빨거나 몸을 비틀거나 발로 이불을 걷어차곤 합니다. 이따금 뭔가 중얼거리기도 합니다.
-오전 중에 낮잠 자는 시간이 길고 이전보다 더 규칙적으로 자게 됩니다. 오후에 자는 낮잠은 깊이 들지 않고 불안정하기 쉽습니다.
11~12개월 -가정생활의 일과표에 따라 다릅니다.
-일정한 질서가 유지되고 있는 가정이나 기관에서 자라나는 경우, 하루에 한번이 되고,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사이에 낮잠을 자는 아기가 많습니다.
-잠자고 싶어하는 욕구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밤에 자는 시간과의 관계를 잘 생각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1년~1년6개월 -자기 전에 잠자리 속에서 재잘거리거나 놀잇감을 갖고 놀거나 이리저리 움직이곤 합니다.
-낮잠은 2~3시간 정도 잡니다. 일반적으로 점심 후에 낮잠을 자는 아이인 경우가 많습니다.
-낮잠을 싫어하지 않고 오히려 자발적으로 잡니다.
1년6개월~1년9개월 -낮잠 자는 시간이 짧아져 1시간 반에서 2시간 정도가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낮 동안 실외에서 자주 활동하는 것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자기 전에 놀잇감을 갖고 한 차례 노는 일도 있습니다. 또 자신이 좋아하는 놀잇감이나 이부자리를 붙잡고 있거나 품고 있지 않으면 잠들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잠자리에 들면 곧 꿈 속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가락을 빠는 일도 많은데,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1년9개월~2년 - 낮잠을 자기 위해 잠자리에 들면 한참 동안 혼자서 놀이를 하는데 적당히 이불을 덮어주면 잠이 듭니다.
2년~2년6개월 - 낮잠을 자는 날과 자지 않는 날이 있습니다. 낮잠을 재우려 해도 안자는 날도 많습니다. 낮잠을 자지 않고 노는 영아와 반드시 낮잠을 자는 영아가 있는 것은 수면에 대한 개인차라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낮잠을 자지 않는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낮잠을 자다가 혼자 깨어나면 꾸물거리면서 좀처럼 일어나려 하지 않습니다. 또 더 잘것처럼 이부자리 속에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출처: <보육교사배움플러스-영아보육과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