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를 지원하는 사람은 부모가 될 수도 있고, 교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올바른 놀이지원자가 되기 위해서는?
1. 놀이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태도
- 놀이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긍정적인 생각이 영유아에게 전달.
- 언어 뿐 아니라 표정, 눈빛, 행동 등의 비언어적 메세지도 중요
2. 놀이 선택권의 보장
-영유아의 자발적인 놀이 선택권을 존중해주기 (놀이 따라가주기)
-놀이 공간이나 시간을 융통성 있게 조정해주기
-안전에 문제가 없고 다른 또래에 방해되지 않는 한 놀이의 시작과 끝나는 시점을 영유아가 정할 수 있도록 하기
3. 민감성과 반응성 키우기
4. 영유아의 놀이를 그대로 따라가며 마음 읽어주고 반응해주기
<영아반 교사의 적절한 놀이지원>
- 영아가 자동차 타기에 관심을 보이자 유희실에서 자동차 타기 활동을 실시함. 창문을 통해 실외를 관찰하려고 하자,우레탄 블록을 첨가하여 영아가 잘 관찰할 수 있도록 지원함.영아의 관심을 반영하여 자연스럽게 실외로 이동하여 놀이함.
올바른 놀이 지원자가 되기 위해서는 영아의 놀이 특성에 대해서도 알아야겠지요?
<영아의 놀이 특성>
- 놀잇감을 교구장에서 꺼내기
-놀잇감을 바닥에 쏟기
-놀잇감 모두 섞어놓기
-언어영역에서 그림책 보다가 쌓기놀이영역으로 들고 가기
-눕거나 뒹굴면서 놀이하기
<영아반 교사의 부적절한 놀이지원>
-oo아, 갖고 놀던 놀잇감은 여기에 정리하고 가야지.
-영아 뒤 따라다니면서 놀잇감을 정리하는 교사
-자꾸 눕는 영아를 계속 일으켜 앉히는 교사
-우리 모두 다같이 선생님하고 공놀이 할거야
-(미끄럼틀 타고 올라간 영아가 무서워서 못내려고 있는 상황) "그러게 올라가지 말았어어야지!"
-단체로 체조를 하거나 월요일마다 조회하는 경우
-영아 대상으로 안전교육 시 동영상을 대집단으로 시청하는 경우
-주로 한 영역에만 머물며 놀이상대가 되어주거나 교사가 놀이를 주도하는 경우
-역할놀이에서 교사가 "선생님은 아빠할테니까 oo이는 엄마 해. oo이는 애기하면 되겠다."
-미술영역에서 똑같은 활동 도안에 색칠하게 하거나 똑같은 재료로 꾸미기 하게 하는 경우
-"자, 이제 정리할거야 , 얼른 정리하고 맘마 먹자."
-"오늘 바깥놀이 뭐 하는 날이라고 지?" 오늘은 자전거 타는 날이 아니잖아. 네가 자전거 타면, 봐, 다른 친구들이 다 타고 싶어하잖아. 자전거는 내일 탈 거야."
-바깥놀이터에서 놀이터 저편에 교회가 보이자, 영아가 "와 우리 교회다."하고 뛰어가고 영아들이 뛰다라 간다. 그러자 교사가 "안되겠다, 오늘 바깥놀이 못하겠어."
-'가을바람에 봉지 날려보기'활동을 계획하여 진행하려 하는데, 영아들이 봉지를 마음대로 만지고 놀자, "그대로 멈춰라. 봉지 다 주세요."
-혼자서 스펀지 블록을 높이 쌓은 후 관심을 받고 싶어 하기도 하고, 쌓았던 블록이 무너져 울먹거리려는 영아에게 교사는 "이제 놀잇감 정리시간이 되었으니 정리하자."라고 이야기함.
-영아가 땀을 흘리며 놀이하는 모습을 보고 놀이를 격려하거나 활성화시켜주는 대신 "땀 많이 흘렸네. 옷 갈아입자."라며 사물함 쪽으로 데리고 가서 옷을 갈아 입혀줌. 이로 인해 놀이가 중단됨.
-> 영아의 컨디션이나 상태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옷을 갈아 입혀 주는 교사의 행동은 바람직한 측면이 있기는 하나"oo이가 열심히 자동차를 만들고 있구나. 그래서 땀이 많이 났네. 선생님이 땀 닦아줄까?" 등 영아가 놀이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을 먼저 격려해준 후 땀을 닦거나 옷을 갈아 입혀주는 것이 바람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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