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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교육의 아버지, 코메니우스 파헤치기

유아교육 전문가되기 Early Childhood Education

by 아뵤우카도선생님 2020. 6. 25. 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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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메니우스[ Johann Amos Comenius ]

코메니우스

교육관

성선설적 아동관, 기독교적 세계관

객관적 자연주의 교육(합자연의 교육)

감각적 실학주의 교육 : 직관주의 교육(실물을 통한 감각교육,학습자의 천성)

교육 단계

어머니의

무릎 학교

모국어 학교

라틴어 학교

대학 및

외국 여행

유아교육 단계

(범교육론)

시작 또는 신생아기

기도와 세례, 좋은 가르침

젖먹이 또는 영아기

모유 + 영의 양식

걸음마 단계

신체의 활동성 자극(놀이와 걷기), 규칙·모범·연습

인지의 단계

감각을 바탕으로 통찰, 언어 교육 시 실물 먼저 제공

도덕과 경건

모범, 가르침(비유적 표현 사용), 훈육

첫 번째 학교와 수업

반 공공학교 단계

시사점

유아기를 기초 교육으로 강조

감각적 직관에 따르는 실물 교육

학습자 중심 교육

인간의 마음에 초점을 둔 자연주의 교육

과학적 교수 방법

시청각 교육

저서

어학입문, 어학최신교수법(언어는 사물과 병행하여 지도),

대교수학(교육제도), 범교육론(교육학적 범교육 계획),

세계도회(시청각 교육), 유아학교(공공 교육제도에서 가족의 중요성 강조)

 

코메니우스 -근대교육의 아버지

(감각적 실학주의자) -기독교적 세계관에 기초
1. (성선설적 아동관과 기독교적 세계관)
코메니우스는 인간의 본성을 선한 것으로 보았고, 기독교적 세계관에 기초하여 교육은 내세의 준비를 위한 과정으로 보았습니다.
내세를 준비하기 위해 교육은 바람직한 지식, 덕성, 신앙을 길러주어야 하며, 이는 유아기로부터 길러주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코메니우스는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일 어떤 사람에게 덕성을 교육하려 한다면 아직 어릴 때에 해야 한다. 그리고 만일 어떤 사람이 지혜를 기르려 한다면 그의 열성이 아직 불붙고 있고,
마음이 아직 굳어 있지 않고, 기억력이 강한 인생의 초년기에 교육해야 한다." -최초의 체계적인 교육학 저서로 알려져 있는 <대교수학>-

2.범교육 사상과 보편교육 사상
-범교육이란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는 교육'입니다. 이는 인쇄술의 발달과 보급으로 지식의 양이 증가하여 교육받은 사람이라면 모든 지식을 알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여러 분야의 지식을 통합하여 체계화하려는 백과사전주의의 영향을 받은 것입니다.
-보편교육이란 모든 어린이는 누구나 남녀, 빈부, 재능, 계층에 관계없이 평등하게 교육받아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당시에는 특정 계층의 사람들만이
교육대상이었다는 점에 비추어 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하려는 국민교육의 지평을 넓힌 새로운 시각이였습니다.

3. 객관적 자연주의교육
자연과학의 지식과 연구방법을 교육에 적용하여, 자연의 순서에 따라는 교육을 강조하였습니다.

4. 감각적 실학주의 교육 - 직관주의 교육의 창시자
- 교육은 학습자의 천성을 고려할 때만 효과가 있으며 수업은 학습자에게 맞추어야지 학습자를 수업에 맞추어선 안 된다고 하였습니다.
- 유아기에는 실물을 통한 감각 교육이 중요하며 "감각에 의하지 않고 지성에 이르는 것은 없다"는 입장에서 감각적 직관을 강조하였습니다.
즉, 언어보다는 사실을, 규칙보다는 사례를 앞세워야 할 것을 강조.

5. 코메니우스가 쓴 저서(대교수학) 중 학교 교육단계 4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함.

유아기:어머니무릎학교

아동기:모국어학교

소년기:라틴어학교

청년기:대학및외국여행


6. 유아교육 6단계
(1단계) 시작단계 또는 신생아기
신생아기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유아가 세속에 익숙해지기 전에 먼저 신에게 헌신하고 점차 신의 뜻에 순종하고 신이 부여한 과제를 잘 완수하도록 준비하는 것입니다.
이는 기도와 세례 그리고 좋은 가르침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2단계) 젖먹이 단계 또는 영아기
신생아는 젖을 먹고 자랍니다. 그러나 그들의 양육에 있어서는 단지 신체의 성장을 위한 모유만으로 키워서는 안되고, 유아의 내면적 도야를 위한
영혼의 양식도 제공해야 합니다.
(3단계) 걸음마 단계
이 단계의 어린이에게는 활동성을 자극, 신체의 단련을 도와주는 것이 주요 과제입니다.
특히, 놀이와 걷기를 좋아하는데, 부모는 유아가 끊임없이 움직이도록 연습시켜야 합니다. 활동적인 삶은 참된 삶이지만, 게으름은 죽음이기 때문입니다.
어린이의 활동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규칙, 모범, 연습이 좋은 방법입니다.
규칙은 짧고 분명하면서도 상황에 맞는 것이어서 유아들이 주의 깊게 들을 수 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기억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모범은 유아들에게 작업실이나 야외에서 실제로 모범을 보여주고 따라 하게 하는 것입니다.
연습은 어린이들이 배운 것을 일상생활에서 직접 실천에 옮기는 것이다.
(4단계) 인지의 단계
어린이가 처음 세상에 태어날 때는 그 어떤 인상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세상에 대한 인상은 이제 새로이 감각이란 문을 통해 전달되어야 합니다.
감각을 바탕으로 어린이들은 통찰에 이르게 되고, 그것을 바탕으로 의지가 형성되며 의지는 어린이를 행동으로 이끕니다.
감각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어떤 대상의 이름을 가르칠 떄는 대상을 먼저 보여주는 것이 언제나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어린이들은 대상의 특징을 분별하지 않고 기억할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5단계) 도덕과 경건의 단계
도덕 교육과 경건 교육은 어린이들이 아직 말을 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어떤 것을 열망하거나 무시하거나 두려워할 때 시작해야 합니다.
비록 갓난 어린이라도 잘못된 고집을 내버려 두는 것은 잘못입니다.
(6단계) 첫번 째 학교와 수업의 단계
학교 안에서 어린이들은 함께 지내고, 놀고, 노래하고, 셈하고, 도덕성과 경건성을 획득하는 것을 배우고, 감각과 기억을 연습하고,
읽기와 쓰는 것을 연습하게 됩니다. 오늘날의 유치원과 같은 교육기관을 의미합니다.

7. 코메니우스의 교육적 시사점과 우리는?
- 코메니우스의 교육적 사상의 배경은 중세적 사상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한 점이 있으나 진보적인 교육 사상가로서
유아기의 교육을 기초 교육으로서 강조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 과학적인 교수방법, 감각적 직관에 따르는 실물교육, 시청각을 이용한 교육방법, 인간의 마음에 초점을 둔 자연주의
혹은 자유주의 교육원리 등은 후세 유아교육 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8. 코메니우스 저서.
-어학입문, 어학최신교수법, 대교수학, 범교육론, 세계도회, 유아학교
우리는. 유아기 행동을 보고 판단하지 않으며, 마음을 읽어주고 행동의 목적을 알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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